산후조리원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체크리스트 한 번에 정리 편 글 시작합니다.

1. 위치 & 접근성
- 병원과의 거리
- 집에서 거리, 남편회사에서 거리c
병원과 집과의 접근성 체크
출산 후에는 신생아를 데리고 이동을 하는게 너무 조심스럽고, 조리 중 응급상황 발생 시 다시 분만병원 진료를 보러 가야할 수 있어서 병원과의 거리가 가까운 조리원이 좋습니다. 2주~3주의 조리 기간 동안 아빠는 조리원으로 퇴근을 하게 되니, 아빠의 접근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2. 방문 편의성
- 남편 출입 조건
- 조부모 및 외부인 출입 조건
- 산모 외출 조건
- 주차 시스템
남편 및 방문객 출입 조건 체크
산모는 2주에서 3주 정도 갇혀있는 생활을 하게 되기 때문에, 남편이나 조부모 가족들의 방문에 친화적인지 여부를 체크해두면 좋습니다. 코로나 시기 이후로 가족 방문을 제한하는 조리원도 많아졌고, 남편도 출퇴근 시마다 코로나 검사를 하는 등 출입에 제한을 많이 두는 추세입니다. 감염병 우려 차원에서 방문객 출입을 제한하는 조리원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고, 남편과 조부모의 자유로운 출입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산모의 외출 가능여부 체크
산모의 외출 조건도 체크해야 합니다. 최근 대부분의 조리원이 산모의 외출을 제한하고 있고, 신생아 또는 산모 본인의 진료 시에만 외출을 허락받는 형식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3주~4주 정도 긴 기간 조리원 생활을 할 예정이고, 실내에만 머무는 것은 너무 답답할 듯하여 외출이 비교적 자유로운 산후조리원을 알아봤습니다.
주차 시스템
산후조리원이 단독 건물인 경우도 있지만, 건물 중 특정 층을 임대해서 산후조리원을 운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남편은 거의 매일 조리원으로 출퇴근을 하게 되는데, 주차 공간이 충분히 여유가 있는지 발렛서비스를 제공해주는지 체크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3. 신생아 케어
- 신생아 케어 비율 2:1 3:1 등 조건
- 소아과 회진 횟수
- 모자동실 여부
- 모유관리 모유강요 스타일
- 베이비캠 이용시간 (24시간 6인)
신생아 케어 비율
대부분의 산후조리원에사 신생아대 선생님 비율을 3:1 또는 4:1로 신생아를 케어하고 있습니다. 신생아는 잠을 많이 자는 편이라 3:1 케어로도 충분한 케어를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선생님들 교대와 식사 및 휴식시간까지 생각했을 때 2:1 아니면 최소 2.5:1의 비율로 케어해주는 산후조리원을 찾아 보는 것도 좋습니다.
소아과 회진 횟수
소아과 원장님이 주 1회 또는 주 2회 산후조리원으로 직접 방문에서 아기들의 상태를 봐주는 시간이 있습니다. 초기 예방할 수 있는 질병, 건강 상태 체크를 하는데 도움이 되니 소아과 원장님 회진 여부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모자동실여부
모자동실이 선택인 곳도 있고, 24시간 모자동실이 의무인 곳도 있습니다. 모자동실을 하는 경우 산모가 직접 24시간 신생아 케어를 하게 되기 때문에, 아기를 가까에서 볼 수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산후조리원을 가는 의도와 상충되는 면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산후조리원은 산모의 체력 회복과 휴식을 위해서 가는 것인데, 24시간 모자동실을 하느니 조리없이 출산 후 집에 가는 것이 낫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절충형으로 오전 2시간 오후 2시간 수유 시간에만 모자동실을 권유하는 조리원도 많으니, 절충형 모자동실 산후조리원을 고민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모유수유, 가슴 관리
모유수유 강요 No, 오케타니 가슴 마사지 Yes.
간혹 모유수유를 강요하는 조리원도 볼 수 있습니다. 조리원 상담을 가보면 분만 방법과 수유 방법에 대한 조리원의 입장이 어떤지 대파악이 가능합니다. 모유수유와 완분 선택은 산모에게 있고, 산모의 컨디션 또는 상황적인 컨디션에 따라 수유 방식을 결정하게 되는데, 간혹 모유수유를 강하게 권고하면서 산모에게 죄책감을 가스라이팅 시키는 조리원도 있다고 하니 조리원 분위기도 잘 파악해야 합니다.
수유 방법과 구분 없이 모든 출산 산모는 출산 후 가슴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출산보다 더 아프다는 것이 젖몸살이고, 가슴 관리를 초기에 잘 잡지 못하면 오래 고생할 수 있어서 가슴 케어 방식도 체크해야 합니다. 조리원에 전문 가슴 관리사가 상주하는지, 주 몇 회 상태 체크를 하는지, 가슴 마사지 주기는 어떤지 체크해야 합니다. 가슴 상태 체크는 대부분 매일 진행하지만, 가슴 마사지는 주 1~2회정도 제공하는 것이 평균적입니다.
오케타니 마사지 전문 관리사가 있는 조리원도 좋습니다. 저는 오케타니 전문 선생님이 계신 곳으로 예약을 했고, 매일 가슴 체크는 물론 젖뭉침이 없더라도 매일 가슴 마사지를 해주는 조리원으로 결정을 했습니다. 특히 모유수유를 한다면 조리원 퇴소 후 단유를 하게 되는데, 단유 시기에 맞춰 단유마사지를 제공하는지도 체크하면 좋습니다.
베이비 캠 이용시간
24시간 모자동실을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베이비캠을 통해 아기를 볼 수 있는데, 하루 24시간 베이비캠이 제공 되는지 그리고 한 아기당 몇 명 까지 베이비캠 라이브를 볼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엄마, 아빠, 양가 조부모님까지 고려해서 최대 6명까지 접속이 가능한 곳이 좋습니다.
4. 시설 및 위생
- 모션베드 유무
- 객실 청결도 및 구조
- : 화장실, 샤워실과 공간분리가 확실히 되는지
- : 침대에서 누워서 정면에 TV가 있는지
- 답답하지 않은 방 크기, 큰 창, 주간 일조량
- 방음 수준
- 객실 내 좌욕기 비치여부
- 단독건물 여부, 별도 엘레베이터 운영 여부
모션베드, 남편용 침대 제공 여부
모션베드가 제공되는지, 그리고 남편이 함께 잘 수 있는 구조인지 체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왕절개 예정인 경우 모션베드는 필수로 있어야 하고, 남편이 조리원에서 출퇴근 할 예정인 경우 남편용 침대가 별도로 제공되는지 여부를 체크해야 합니다.
제왕절개를 하면 5~6일 정도 병원 입원 후 조리원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2주 정도는 제왕절개 부위가 불편할 수 있고 누웠다 일어났다 할 때 통증이 동반되거나 수술부위 벌어짐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모션베드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남편이 상주하는 경우에는 남편용 침대가 별도로 제공되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원 베드가 대부분 더블이나 킹 사이즈기 때문에 한 침대에서 잘 수도 있지만, 조리원 일상도 꽉 찬 스케줄로 돌아가는 만큼 산모의 피로 회복을 위해 산모 베드는 단독 사용이 권장됩니다.
객실 청결도 및 공간분리, TV 위치 등 체크
- 객실 청소 주기 체크
- 화장실 & 침실 공간분리 체크
- 식사 공간 체크 (식탁 높이, 사이즈, 의자 구조 등)
- TV와 침대 각도 체크
객실과 객실 내 화장실이 얼마나 깨끗한지, 방 청소는 얼마나 자주 진행되는지 등을 체크해야 합니다. 화장실 냄새가 날 수도 있고, 화장실 관을 통해 다른 방의 소음이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화장실과 방의 공간 분리가 어떻게 되어있는 지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과 화장실 분리가 유리문으로 되어있는지, 슬라이드 도어로 되어있는지, 일반 여닫이 문으로 되어있는지 체크를 하고, 가급적 틈새가 없이 공간 분리가 되는 곳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식사 공간에 여유가 있는지 체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세끼 식사를 방 안에서 해결해야 하므로, 식탁 높이는 괜찮은지 남편과 식사를 함께 할 수 있을 만큼 테이블 공간이 여유로운지, 식사 시 앉을 곳은 식탁용 의자인지 휴식용 소파인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소파에 앉아 티테이블 같은 곳에 식사 트레이를 놓고 밥을 먹도록 제공되는 곳도 있고, 식탁은 높고 의자는 낮아 밥먹을 때 높낮이가 안맞는 산후조리원도 있으니 꼼꼼히 체크해 볼 것을 권장드립니다.
TV 와 침대 위치 체크도 하면 좋습니다. 침대 발 아래쪽으로 TV가 위치해있어 모션베드를 조정해서 누워서 편히 TV를 볼 수 있는 구조가 보통인데, 간혹 침대 좌측 또는 우측 벽에 TV가 위치한 경우가 있으니 체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원 생활이 생각보다 바쁜 스케쥴로 돌아가서 TV를 볼 시간이 적다고 하는데, 그래도 미리 체크해두면 좋겠죠.
방 크기, 창 크기, 주간 일조량 체크
2~3주의 긴 조리원 생활 동안 답답함을 느끼지 않을 만큼 충분한 여유공간이 있는지 체크해야합니다.
✔️ 침대는 더블 사이즈 이상일 것
✔️ 채광이 좋은 큰 창이고, 환기가 가능할 것
✔️ 남향 또는 남서향으로 충분한 일조량이 있을 것
방음 수준 체크
출산 후에는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기도 하고, 많은 부분에서 예민해질 수 있는 시기이므로 옆방 또는 복도 등과 방음이 잘 되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독 건물 여부 체크
산후조리원이 단독 건물로 운영이 되는지, 일반상가의 몇개 층으로 운영이 된다면 산후조리원 전용 엘레베이터가 있는지, 최소한 조리원 내 층간 이동 시에는 조리원 전용 엘레베이터가 제공되는지 등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산후조리원 입소 후에는 외부인과의 접촉을 최대한 차단하는 것이 좋은데 입소 퇴소 시에는 일반 ㅇ엘레베이터를 사용하더라도, 최소한 조리원 내 마사지실, 샴푸실, 신생아실 등의 이동이 있을 때에는 전용 엘레베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지 체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5. 산모 산후조리
- 산모 식단 맛과 퀄리티
- 마사지, 샴푸, 운동 및 친목 프로그램 등
- 좌욕기, 파라핀, 유축기 구비
식사 퀄리티
하루 3끼, 간식까지 하루 총 5회 식사를 진행하게 되는데, 2주~3주 잘 버티려면 식사 퀄리티가 좋아야 합니다. 영양적으로는 모든 산후조리원이 상향 평준화 되어 있다고 생각하고, 간이 적당한지 맛있게 제공되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미역국이 질리지 않도록 미역국 외에 특식이 제공되는지, 간식은 얼마나 다양하게 나오는지 확인하고, 보호자 식사 제공 여부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사지 샴푸 서비스, 친목 프로그램
산후 마사지, 샴푸 서비스 등이 무료로 몇 회 제공되는지, 추가로 받으려면 얼마의 추가금이 드는지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코로나 이후로 조리원 친목 프로그램은 많이 없어진 추세지만, 주 1-2회 정도 요가 및 초점책 만들기, 베이비마사지 등의 교육과정을 통해 친목 다지기가 가능한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좌욕기, 파라핀, 유축기
유축기 브랜드와 모델은 어떤것인지, 좌욕기와 파라핀은 공용인지 방마다 설치 되어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유축기는 대부분 스펙트라나 심포니가 제공되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메델라 브랜드라면 어느 모델이든 ok 입니다.
6. 그 외 기타
- 만실 대처 방안
- 입소퇴소 차량이동 서비스
- 퇴소 후 단유마사지
- 남편 식사 제공 여부
만실 대처방안
기타 체크사항이지만, 가장 중요한 포인트 "만실 대처방안" 입니다. 조리원에서 여유있게 예약을 잡기는 하겠지만 출산은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고, 긴급분만이나 응급 상황에 따라 입소 예정일을 특정지을 수 없기 때문에, 내 분만일에 만실이랄면 어떻게 대처가 가능한지 체크를 해두어야 합니다.
만실 시 별도 조리원 제공이 가능한지, 비용에 대한 환불/연장 처리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만실 방지를 위해 조리원에서는 어떤 노력을 하고있는지 등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7월 출산 예정이라 특히 휴가철에 대응은 어떻게 되는지까지 꼼곰히 체크했습니다.
신생아 차량이동 서비스
분만 병원에서 조리원까지 신생아 이동을 위한 차량을 제공하는 조리원이 있습니다. 예약하려는 조리원에서 신생아 차량이동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체크하면 좋습니다.
단유마사지
모유수유를 하는 경우, 짧게는 1개월 길게는 1년 뒤에 단유를 해야하는데, 퇴소후에도 단유 마사지가 제공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조리원에 외부인 출입 제한으로 출장 단유 마사지를 연계해주는 경우도 있고, 1-2회정도 유상/무상으로 단유마사지를 조리원 내에서 제공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후조리원 비용 결제시 주의사항, 임신 출산 바우처 활용 팁 (feat.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 최대 환급 받기) (0) | 2025.03.27 |
---|---|
임신 확인 후 주차별 해야 할 일 체크리스트 (feat.16주차~40주차) (2) | 2025.03.11 |
임신 확인 후 주차 별 해야 할 일 (feat. 5주차 ~ 12주차) (1) | 2025.03.10 |
강남차 니프티 검사 결과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 (feat. 의무기록확인서 발급. 검사 9일 후 결과 확인.) (0) | 2025.02.18 |
임신확인서 늦게 받는 법, 임신확인서 늦게 받았을 때 단점과 불이익 등 (feat. 임신확인서 빨리 받으면 좋은 점) (0) | 2025.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