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에어프랑스 항공편 변경 후기 (feat. 홈페이지 오류, 유선으로 변경진행)

by D.log 2024. 5. 26.
반응형

 

에어프랑스 비행편 변경수수료 오류

 

에어프랑스 항공편 변경수수료
에어프랑스 항공편 일정변경 수수료
에어프랑스 항공편 수수료
Air France 변경 수수료

홈페이지에 안내된 금액은 

항공료 차액 +5,600원  + 변경수수료 102,700 (70유로) = 20만원 ??? 

 

나는 귀국편 비행기만 변경 진행하는 것인데, 현시간 조회 시 출국편 비행기 항공운임이 올라서 

 

에어프랑스 변경문의 02-6105-4038

유선으로 변경 진행 시 수수료 15유로 발생 (홈페이지 오류 및 홈페이지 변경 불가한 경우 수수료 면제 가능) 

 

홈페이지 요금 안내 및 요금 합산에 문제가 있어서 유선으로 진행하였고

*항공료 차액 +18,500 + 변경수수료 102,700 = 121,500원으로 변경 진행하였습니다. 

 

  변경 수수료 
온라인 변경 시  211,000원
유선 변경 시 121,500원
실제 청구금액 123,414원

 

 

 

에어프랑스 유리한 결제통화 (원화결제 vs 유로결제 vs 달러결제)

  • 원화 결제가 유리합니다.
  • 에어프랑스 고객센터 : 02-6105-4038

에어프랑스 고객센터 통해 직접 확인하였습니다.

에어프랑스 한국 사이트 wwws.airfrance.co.kr 이용 시, 기준통화가 원화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원화결제"가 유리하다고 합니다. 통화를 유로나 달러로 변경 시 이중환전 수수료 적용으로 추가금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중환전 순서
원화 결제 시 유로 ▶ USD    KRW(에어프랑스 기준통화) ▷ 카드사 청구 
달러 결제 시  유로 ▶ USD  KRW(에어프랑스 기준통화)  USD(결제통화)  KRW  ▷ 카드사 청구 
유로 결제 시 유로 ▶ USD  KRW(에어프랑스 기준통화) 유로(결제통화) ▶ USD  KRW  ▷ 카드사 청구 

 

에어프랑스 공식 홈페이지 이용 시
USD/EUR로 변경시, 이중환전이 아닌.. 4중환전이 될 수 있으므로
공홈 기준통화인 원화결제로 진행하자.

 

달러나 유로화로 결제 시 적용 환율에 따라 원화결제보다 비쌀수도 저렴할 수도 있으나, aifrance.co.kr 한국 에어프랑스 홈페이지의 기준통화는 KRW이므로 무조건 KRW로의 환전은 이루어 진다고 합니다.

 

 

에어프랑스 공홈 결제, 이중환전 피하는법

이중환전을 피하고 싶은 경우, 한국 에어프랑스말고 아래와 같이 해당 통화를 이용하는 국가의 에어프랑스 공홈에서 각 국가의 기준통화로 예약 및 결제를 진행하면 됩니다. 

국가 국가별 홈페이지  유리한 결제통화
한국 wwws.airfrance.co.kr/ KRW (원화)
미국 wwws.airfrance.us/ USD (미국달러)
프랑스 wwws.airfrance.fr/ EUR (유로)

 

 

 

에어프랑스 좌석 업그레이드 오류 

에어프랑스 모바일 앱을 통해 라스트미닛 업그레이드 진행 시 결제오류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번 여행에서 총 4번의 시도를 했으나, 카드결제는 모두 Invalid Error 발생하며 진행이 되지 않았고 카카오 페이를 통한 결제만 진행이 가능했습니다.

 

에어프랑스 업그레이드 추가부담금 결제 시 카카오페이를 통해 결제 진행이 가능한데, 이 때 AliPay에서 중개를 하여 에어프랑스 사에 결제정보가 지급되는 방식입니다. 에어프랑스 모바일 앱 → 카카오페이 → 알리페이 → 에어프랑스 지급 확인  과정이 완료되면 좌석이 확정되는 방식입니다. 

 

최근 여행에서 총 4번의 업그레이드 진행을 했는데, 총 4번 중 1번만 정상적으로 좌석확정이 되고 총 3번은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① 비즈니스 업그레이드 

인천- 파리구간 라스트 미닛 업그레이드 좌석이 5개 발생하여 급하게 좌석 지정 후 결제까지 완료하였으나, 알리페이오류로 최종 좌석은 이코노미로 지정되었고, 에어프랑스에 컴플레인을 넣어 환불을 받았습니다. 

  1.  라스트 미닛 업그레이드 좌석이 5개 발생, 좌석 지정 후 Visa 카드 결제 시도: 실패
  2. Master 카드 결제 시도 : 실패
  3. 카카오페이 결제 시도 : 성공
    그런데 좌석이 변경되지 않았고... 비즈니스 업그레이드 비용은 이미 통장에서 인출이 되었으나, 좌석은 그대로 이코노미... Air France 고객센터 상담시간을 기다려 유선 문의하였더니, 결제 정보는 확인이 되는데 좌석은 지정되지 않았고, 현재로서는 비즈니스는 모두 마감되어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다며 환불을 받기로 하였습니다.
    에어프랑스 사는 알리페이 오류라 하고, 알리페이에서는 에어프랑스 오류라고 서로 탓만 떠넘기기 하네요 ㅡㅡ . 
  4. 환불 소요 기간 2주 ~ 최대 6주. 
    업그레이드 되지 않는 것도 화가 나는데, 환불에 소요되는 기간이 6주나 걸린다니 정말 화가 나는 상황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다행히 4주만에 환불금이 지급이 되었지만, 4주나 걸렸다는 사실도 너무 화가나네요..

② 프리미엄 이코노미 (출국편)

인천-파리구간 비즈 업글을 실패하고, 몇시간 지나니 프리미엄 이코노미 좌석 1개가 떠서 급하게 또 결제를 진행했습니다.. 

  1. 프리미엄 이코노미 10A좌석으로 좌석 지정 후 Visa 카드 결제시도 : Invalid Error 
  2. Master 카드 결제 시도 : Invalid Error
  3. 트래블월렛 결제 시도 : 해외원화결제차단(DCC) 발생으로 실패 
    2024년부터 트래블월렛 카드를 통한 원화결제가 가능하게 되었지만, 이부분은 국내에서 원화를 결제하는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하며, 해외에서 원화를 결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에어프랑스 사는 한국 전용 홈페이지가 있고 기준통화가 원화이지만 , 에어프랑스 한국 공홈에서 예약을 하더라도 본사가 해외에 있기 때문에 해외에서 원화를 결제하는 것으로 확인이 되어 트래블월렛 이용이 불가능 합니다.
  4. 카카오페이 결제 시도 : 성공? 
    카카오페이 결제 후 카카오페이 앱은 종료가 되었고, 에어프랑스 앱으로 돌아와서 기다려봐도 좌석은 여전히 이코노미 좌석으로 유지되는 상태. 몇시간 전 비즈니스 업글 실패로 너무 화가나서, 이번엔 어떻게되나 보자 하고 에어프랑스 앱을 켜놓고 계속 기다렸더니... 15분 뒤... 화면이 갱신되면서 10A 프리미엄 이코노미 좌석으로 정상 업그레이드 되었다며 "업그레이드 성공" 화면으로 이동되었습니다. 

③ 프리미엄 이코노미 (귀국편)

파리 - 인천 구간 에어프랑스 고객센터로 유선확인 했을 때, 비즈니스와 프리미엄 이코노미 모두 만석으로 확인되어 이코노미 넓은 좌석으로 유상 결제 후 30시간 전 체크인을 한 상태였습니다. 출국 12시간 전, 갑자기 프리미엄 이코노미 좌석 6개가 열렸고, 프리미엄 이코노미 라스트미닛 업그레이드 진행하였습니다.

  1. 프리미엄 이코노미 10A좌석으로 지정 후 카카오페이 결제 시도 : 성공
    이번엔 파리 근교 투어 이동하는 차량 안에서 진행을 한거라 3G의 열악한 환경에서 진행했는데, 카카오페이 결제 직후 1분도 지나지 않아 좌석지정에 성공하였습니다. 
  2. 이코노미 유상 좌석지정 비용 환불 요청 
    귀국 후, 에어프랑스 한국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이코노미 좌석 유상지정 하였으나 좌석 업그레이드로 이용하지 못한 상황을 설명드리고 이코노미 좌석지정 비용을 환불받기로 하였습니다.  ① 이코노미 넓은좌석 유상지정 ② 프리미엄 이코노미 업그레이드  중 에 대한 비용을 환불. 
    환불 소요 기간은 2주에서 최대 6주까지 소요되며, 유상지정을 했으나 이용하지 못한 경우에는 모든 비행 완료 후 고객센터에 전화하면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